교회다운 교회로 세우소서! 이 비전에 헌신케 하소서!

실천표어 :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라 2024

공지사항

LWC 제자훈련

LWCHP 2021. 11. 4. 10:29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a)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 위대한 지상 명령에 온전히 순종하여 한 분 한 분을 예수님을 닮은 제자로 삼아야만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 삼음(Make Disciples)의 텍스트는 성경이었으며(눅24:44), 제자훈련의 현장은 모든 삶의 자리였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 무엇보다 성경과 성령을 통해 자기 주장의 아담의 제자에서 자기 부정의 예수님의 제자로 온전히 변화되길 소원합니다. 그리하여 이 마지막 시대에 교회에 주신 사명을 온전히 순종하므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를 소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기 위하여 함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가야만 합니다. 그리하여 진정한 두 십자가의 공동체로 세워지기를 소원합니다. 이 비전을 위해 LWC 제자훈련은 "5단계 Ship 시리즈" 3년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LWC 제자훈련 과정 소개
1단계
Lifeship
생명의 길 멤버십 과정, 교회론 중심으로
2단계
Sonship
자녀의 길 구원론, 신앙의 핵심을 중심으로
3단계
Discipleship
제자의 길I 성경금맥, 예수님의 텍스트로 훈련
4단계
Discipleship
제자의 길II 제자도, 두 십자가의 제자로 훈련
5단계
Kingship
섬김의 길 왕권을 갖고 어떻게 섬길 것인가 훈련

 

제자훈련교재

I 자녀의 권세를 누리라 I 저자 권기창 I 도서출판 그리심 I

이 책은 하나님의 자녀의 정체성을 성경적 원리에 의해 정리한 책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실 때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심으로 자신을 닮은 자녀로 지으셨다. 그러나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됨 곧 Sonship을 상실하고 죄의 종으로 전락했다. 그 결과 온갖 죄를 열매로 맺다가 결국은 영적 죽음, 육체적 죽음, 영원한 죽음에 이르게 됐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형편에 있는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고 예수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대속 제물이 되어 주심으로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에게는 자녀의 권세를 주신다. 곧 Sonship이 회복되는 것이다. 이 Sonship을 성경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I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I 저자 권기창 I 쿰란출판사 I

이 책은 자녀의 권세를 누리라 책을 Sonship 제자훈련 교재로 만든 것이다. 1과부터 14과까지 구성되어 있는데 선십 전체 복음 제시를 통해 어떻게 우리가 다시금 자녀의 권세를 회복할 수 있는지 하나님과 자녀의 관계와 교제의 영적 두 끈으로 정리했다. 하나님의 자녀와 구원의 확신, 하나님의 자녀와 나라, 하나님의 자녀와 말씀, 하나님의 자녀와 기도, 하나님의 자녀와 교회, 하나님의 자녀와 예배, 하나님의 자녀와 변화, 하나님의 자녀와 치유, 하나님의 자녀와 훈련, 하나님의 자녀와 청지기, 하나님의 자녀와 나눔, 하나님의 자녀와 전도, 하나님의 자녀와 제자로 구성되어 있다. 선십과 신앙의 핵심 주제를 다루어 정체성을 심어준다.    

 

I 2+1+1으로 관통하는 성경금맥 I 저자 권기창 I 쿰란출판사 I 

이 책은 저자가 예수님의 제자훈련 교재가 구약성경이었음(눅24:44,45)을 깨달은 후에 성경의 금맥을 언약 중심과 성경 메시지의 흐름을 따라 정리한 것이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의 핵심 계시를 성경 자체의 맥을 따라 일목요연하게 제자를 삼는 과정에서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집어 나간다.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구약과 신약의 흐름을 따가 가기에 성경금맥이라 이름을 붙였다. 특히 아브라함 언약을 중심으로 해서 자식과 땅 언약이 다윗과 그리스도의 새 언약으로 발전하면서 하나님 나라와 그 나라에 들어 갈 새 백성으로 나아가는 것을 밝히 드러낸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에서 언약이 완성되어짐으로 성경전체를 통전적, 통시적으로 보게 한다.   

 

I 두 십자가 I 저자 권기창 I 도서출판 그리심 I 

위의 성경금맥 책과 더불어 제자의 길 훈련의 필독서이다. 저자는 제자훈련에 천착하면 할 수록 그 귀결점은 십자가에 다다름을 고백한다. 곧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고 자신의 사명의 길을 가신 것처럼 그를 따르는 제자 또한 자신이 지고 가야하는 십자가가 있음을 정리했다. 곧 예수님의 십지가와 제자의 십자가 두 십자가가 있다는 것이다. 1부에서는 십자가에 대한 오해를 하나 하나씩 풀어가고 2부에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본질적, 성경적 의미를 3부에서는 제자가 지고 가야 하는 십자가가 무엇인지 정리했다. 십자가를 잘 아는 것 같지만 십자가가 오해 받고 있음을 지적하며 우리 신앙의 본질인 십자가의 성경적 원리와 적용을 제시한다.    

 

I 제자의 길 I 저자 권기창 I 쿰란출판사 I 

이 책은 제자의 길 제자훈련 교재이다. 1부는 성경금맥을 따라 창세기부터 열왕기상하까지 매주 금맥을 잡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성경 언약의 흐름을 간파하게 되고 창조의 원리, 타락의 원리 그리고 구속의 원리의 세 가지 페스팩티브를 갖추어 세계관이 성경적으로 형성하게 된다. 2부는 제자도 부분으로 예수님의 비전과 원리 그리고 전략에 대해 심도있게 배우며 제자로서 동일한 비전과 원리와 전략을 갖추게 한다. 특히 아담의 제자에서 예수의 제자로 변화되는 정체성과 과정 그리고 방향성을 재조정하게 한다. 따라서 제자의 길 1부는 성경금맥으로 한 학기, 2부는 제자도로 한 학기를 배우도록 구성되어있다.  

 

I 킹십 I 저자 권기창 I 도서출판 그리심 I 

이 책은 LWC 제자훈련의 섬김의 길 마지막 과정의 필독서이다. 자녀의 길, 제자의 길 훈련이후에 준비된 제자는 섬김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것은 새로운 왕같은 제사장으로써의 섬김의 길이다. 특히 수직 선교와 수평 선교 곧 십자가 선교에 헌신한 자들로 세워져 하나님 나라의 왕권을 통해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근원적 킹십은 하나님께 있고, 그 형상으로 창조된 우리는 위임된 킹십을 받은 자로서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섬길 것인가를 다루고 있다. 특히 하나님이 세우신 왕의 제도인 <삼불유가>를 통해 성경의 지도자들을 점검하고, 현대의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인 성도들이 훈련 이후의 사역의 현장에 어떻게 나아가야 함을 제시한다.

 

 

영어권 제자훈련 주일반

 

2022년 여름 수련회 안나산 기도원에서
제1회 강소교회 세미나 "제자훈련을 통해 강소교회 척추를 세우라!"